한반도 신분제는 일본의 통치에 의해 철폐되었음 그 기여점.

흔히 쉽게 오해 하는 것중에 하나가

 

조선 후기 신분제의 변동

정조시절의 공노비 혁파

갑오개혁 때의 사노비 혁파

 

등이 조선의 신분제를 무너뜨린 요인이라 생각하는데

이는 신분제의 내부적 이동을 말하는 것이지

신분제 자체의 혁파를 의미하는게 아닙니다.

 

실례로 국사책에 흔히 기술되는 오류로 지적 받는

대국 지역 호적부 통계에 근거

조선 후기 인구 중에 양반이 60%를 넘었다는 내용은

실체와 다른 것으로

 

양반이란 단순히 족보에 이름이 올려진다고 양반이 되는게 아니라


지주제에 근거한 경제적 지배와
+ 중앙 관료의 재직의 정치적 배경

을 바탕으로
향촌에서 경제적, 정치적 실제 지배권을 확립한

소수의 지배계급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는 인구의 1~5% 에 불과합니다.

 

즉 조선후기까지 조선의 양반에 근거한 신분제는

더욱 공고화 되었던 것이지. 그것이 타파된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1910년 일본에 의한 한반도 강제점유와 36년의 통치는

이런 조선의 양반제에 근거한 신분제를 완전히 혁파하는 바탕을 마련해 주었습니다.

 

일본에 의한 조선의 지배는

초기 일제에 적극적으로 협력한 친일관료를

일본의 귀족인 "화족"으로 흡수해 극히 일부만 지배계급으로 받아들였을 뿐

 

조선인을 죄다 식민지 2등 국민인 착취의 대상으로 하양평준화 시켜

양반제에 근거한 전통적인 신분제가 의미가 없어지고 결국

과거의 내부적 신분관계를 타파된 것이죠

 

즉 예전 양반 > 양인 의 구조로 내부적 신분제를 유지한 한반도는

이제 일본인 > 친일관료 > 한국인 으로

공식적인 식민지의 지배와 피지배의 관계로
단순화 시키며

한반도에서  모든 인민은 헌법적 권리따위는 일체 누리지 못하는
(일본이 헌법으로 통치하지 않고 한반도에서는 법치를 배제한 명령과, 형법의 
전근대적인 통치술을 활용하였죠) 

죄다 식민지의 2등 국민이 되었음으로

과거의 양반제에 근거한 신분제 지배구조는 36년의 통치를 거치며 소멸하게 됩니다. 

 

조선은 일본이 헌법에 근거해 통치하지 않았기 때문에

정치적 근대화 따위는 당연 존재하지 않았고
(물론 이에 대한 반발로 지식인계급에서의 임시정부건립과 같은 반작용은 나타납니다)
 

일본이 봉건식의 지주제를 강화 시켜 농민을 경제적으로 예속하고

고등교육을 봉쇄하고 식민지 노동력 창출을 위한 단순 노무자 양성과

일본어 강제 교육으로 문맹률이 겨우 13% 증가한 22%(1945년)에 이를 정도로 

사회적 근대화도 거치지 않았지만

 

한반도인이 죄다 식민지 노예국민이 되어 버렸던 36년의 경험으로

(똑같이 식민지 조센징인데 그 안에 뭔 양반이고 상놈이고 자시고냐? 닥치고 징용크리.)

신분제 만큼은 완전히 소멸되어

 

1945년 해방과 1948년 사실상 세계적으로도 이른편에 속하는

"보통선거" 제도가 도입되었을 때
보통의 국가에서 보이는 계급의 저항이나 기득권 반발 따위의
사회적 반발이 전혀 나타나지 않아
무리 없이
이를 소화시키며
성공적으로 보통선거제도를 적용 시킬 수 있었고 

이후 한반도의 민주주의가 그동안 억눌린 욕구를 분출하듯
새롭게 등장하는 사회적 욕구를 지속적으로 팽창시키며  

단기간에 압축, 스피드. 성장을 하는데 크게 기여를 하게 됩니다.

 

이런게 근대화라면 나름 근대화 공헌임.

by 解鳥語 | 2009/02/27 11:51 | 역사 | 트랙백 | 핑백(2) | 덧글(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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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민지 지배기간을 거치며 완결되지만</a>, 기독교가 이러한 완결에 이념적 역할을 했다는 것을 부정할 수는 없다. 현재의 기독교의 모습이 어떠하던 간에, 훗날의 역사가는 기독교가 이 땅에 수입되면서 크나큰 사회적 변화가 일어났음을 기술하게 될 것이다. 빠른 속도의 근대화는 기독교 이외의 많은 것을 함께 수입했다. 민주주의와 자본주의 역시 진통을 겪으며 수입되었다. 기나긴 민주화의 역사는 민주주의의 안착이 겪은 시련을 대변한다. 자본주의 역시 이 땅의 상 ... more

Linked at 종교자본주의적 계급사회 | R.. at 2014/05/28 13:24

... 식민지 지배기간을 거치며 완결되지만</a>, 기독교가 이러한 완결에 이념적 역할을 했다는 것을 부정할 수는 없다. 현재의 기독교의 모습이 어떠하던 간에, 훗날의 역사가는 기독교가 이 땅에 수입되면서 크나큰 사회적 변화가 일어났음을 기술하게 될 것이다. 빠른 속도의 근대화는 기독교 이외의 많은 것을 함께 수입했다. 민주주의와 자본주의 역시 진통을 겪으며 수입되었다. 기나긴 민주화의 역사는 민주주의의 안착이 겪은 시련을 대변한다. 자본주의 역시 이 땅의 상 ... more

Commented by 새벽안개 at 2009/02/27 15:59
일제침략이 한국에 준 가장 큰 선물이죠. 의도한건 아니겠지만.
Commented by umberto at 2009/02/27 21:39
신분제 문제를 너무 단순하게 평가하시는 경향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물론 단성호적을 비롯한 호적연구를 통해 기존의 호적의 기재만을 근거로 급격한 양반층의 증가라는 종래의 통설은 무너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조선후기에 들어 그 전에 비해 신분관념이 약해지는 것도 사실 입니다.

위조된 족보의 출판, 유통도 조선후기에 등장하는 사건이며 노비제도 전기에 비하면 지속적으로 약화되었습니다. 충청도나 경상도 같은 지방사족의 향촌장악력이 큰 곳은 좀 예외일지 몰라도 서울 노론의 권력독점이 강화되면서 양반 신분층의 영향력도 약화되는 경향을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천주교의 유행이라든지 동학, 증산교의 등장의 예에서 보듯 조선내부에서 신분제철폐에 대한 욕구와 흐름이 있었음은 부정할 수 없을 겁니다.

물론 상하관념은 일부 시골지역에서는 60년대까지도 남아 있었다고 하니 기준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박정희의 새마을운동도 신분제 혁파의 분기점으로 주장하려면 할 수도 있을 겁니다. 송준호 선생 같은 경우는 6.25를 신분제 붕괴의 분기점으로 보시더군요. 제 생각에는 조선후기동안 지속적으로 신분제가 약화되면서 19세기 공, 사노비의 혁파가 결정적인 계기였고 시골지역에서 일부 전통적인 관념이 남아 있었으나 그 남은 잔재까지도 6.25와 산업화를 통해 남김없이 사라졌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일 것 같습니다.

일제의 영향력만을 강조하시는 것은 조선시대에 이뤄진 변화상을 너무 무시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만약 갑오개혁의 성과를 무시하고 당시인들의 신분관념으로만 신분제 지속여부를 판단한다면 60년대까지도 신분제가 남아 있어다는 주장도 얼마든지 가능할 겁니다.
Commented by umberto at 2009/02/28 00:12
아무래도 "신분제 철폐도 일본의 업적" 이런 류의 낚시가 있어서 의도와 다르게 이해될 것을 염려한 것이니, 불쾌하게 생각지는 않으셨으면 합니다. 침략이 피침략국의 신분구조나 사회제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수한 사례가 있으므로, 신분제 해체에 있어서 일제의 영향도 어느 정도는 동의합니다. 다만 그보다 근본적인 변화들이 조선시대에 선행되고 있었다 정도의 의견으로 봐주십시요.
Commented by 解鳥語 at 2009/03/02 14:40
수업 중에 근현대사 교수님이 하신 말씀으로 보고 기억을 더듬어 정리한 내용이니 제가 불쾌할 이유가 없지요 ^^ 신분제라는 것이 역사 이후 꾸준히 변화를 거쳐 왔고 일부 종교적 영향이 뚜렷하여 고착화된 지역을 제외하곤 경제적인 변화에 따라 함께 변동하며 지속적으로 바뀌어 왔지요. 다양한 의견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1950~1953년의 한국전쟁도 중요 변수이긴 하지만 한 세대를 장기적으로 지배한 시대의 변화가 좀더 구체적으로 영향을 끼치진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FELIX at 2009/02/28 07:10
그렇지는 않습니다. 정확히는 한국전쟁이었지요.
아, 움베르토님이 댓글에서 잘 달았으니 저는 찬성한표만 던지렵니다.
Commented by 들꽃향기 at 2009/05/20 06:47
저 역시 한국전쟁을 주요한 시기로 잡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제는 지역 내에서 비교적 지주-향반세력에게 면장이나 지역 내의 주도권을 주면서 상당히 특권을 온존시켜줬는데, 이런 지역에서는 향반들이 '근대적 권력'을 바탕으로 기존에 자신의 집 소작인이나 노비들에게 '종래나 다름없는 신분적 특권'을 행사했거든요.

반면에 한국전쟁과 빨치산 전쟁 시기에 일단 전쟁이 벌어지고 지주들이 척살되는 상황에서, 대부분의 지주들은 피난을 가거나 고향을 떠나게 되고, 그들이 남겨진 빈땅은 상당수의 사람들이 자기땅으로 신고해버려 이때 땅을 잃은 지주들도 많습니다. 때문에 경제적 기반을 상실하고 양반으로서의 위세를 유지할 수 없게 되었다고 봅니다.

반면에 안동과 같은 경북 산간지대에 양반문화나 소위 신분제적 관습이 상당부분 남은 것은, 그 지역이 양반문화가 유별나서가 아니라 한국전쟁의 참화를 피한 몇 안되는 지방이어서 지금에 이른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Commented by 解鳥語 at 2009/05/20 08:20
^^ 의견 감사합니다. 근데 지주의 문제라면 한국전쟁이 아니라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후 진행된 경자유전 원칙(지금도 헌법명문조항이죠)에 따른 토지분배에 있다는게 더 정확해 지지 않을까요?
Commented by 들꽃향기 at 2009/05/20 08:45
장상환 선생님의 연구를 제대로 기억하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그러한 원칙이 지역에 따라서 시행에 상당한 편차가 있었다고 합니다. 더욱이 경자유전 원칙을 이상으로 삼는다고 해도, 그것이 실제 시행과정에서 주로 참고로 하는 토지대장은 일제시대에 내려온 것을 근거로 할 수밖에 없었으며, 동시에 공식적인 권력을 유지해온 지역 유지들의 힘도 하루아침에 사라지는 것은 아니었으니깐요.

그러한 원칙에 지주의 문제 해결이 어느 정도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동의하지만, 그것의 철저한 시행은 오히려 전쟁 후에 가능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일례로 제가 거주하는 원주만 해도 어떤 문중이 토지를 버리고 도망가고 나서, 3사람의 공증인만 있으면 그 토지를 자기가 경작하는 것으로 신고하는게 가능했다고 할 정도니 말이죠 ㄷㄷ
Commented by 앞서나가는 맘모스 at 2017/04/08 18:50
음 무언가 잘못된 부분이 있어 몇자 적습니다.
일본이 우리나라 신분제도를 철폐 하였다는 이야기는 근거 없는 이야기 입니다.
일본도 근대화 과정에서 자기나라의 신분제를 없앨려고 하였다가 평민들의 반대로 없애지 못하였였고, 지금도 일본은 신분제가 남아 있습니다.
그런 나라가 우리나라의 신분제를 철폐한다? ㅡㅡ;;;; 그런 근거는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한국전쟁을 겪으면서 모든 사람들이 피난민화 되면서 신분제가 사라졌습니다.
정확한 판단이 필요한 이야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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