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법 장외투쟁 추억과 미디어법의 날치기...

두사부 일체라는 영화가 있다.
내용는 조폭이 학교에 간다는 코메디지만 그 배경은 교육을 책임지는 학교의 사학재단의 비리가 연계된 영화로
개인적으로 사회현실을 비꼬는 블랙코메디라며 <장난스런 투사부일체 리뷰> 를 쓴 적도 있다.

영화에서 사학재단의 비리가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지 다들 기억하듯이

당시 사학의 문제는 특정집단이 장악한 사학재단이란 일방적 전횡, 또 그로인해 나타난 비리 사학재단의 폐단 문제 뿐만 아니라
그곳이 교육을 담당하는 기관이라는 학생들의 교육권 침해라는 점에서 사회적으로 중요한 개혁의 대상이기도 했다.

노무현 정권 시절 사학법은 정권이 사활을 걸고 개정하고자 했던 3대 개혁안 중에 하나로
개혁을 앞세운 열우당의 정치적 생명과도 연계한 문제였지만...

이런 국정 수행에 가장 큰 발목을 잡았던 것이 다름 아닌 박근혜의 사학재단이라는(육영재단,영남대학,정수장학회)
사학법이 결코 사회개혁의 의미 뿐만 아니라 박근혜 일가의 돈줄과도 연결된다는 정치적? 문제가 있었다는 점이다.

생각해 보면 좀 웃긴일이 아닐 수 없다. 

국가의 국익을 위한 개혁 앞에 개인의 사익이 개입하여 이를 저지한다는 것.
하필 그 개인이 일반인이 아니라 정당의 대표라는 이유로 사익이 국익을 앞설수 있다는 것

대한민국의 기가막히는 현실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당시 사학법 개정에 대한 국민의 여론은 다음과 같다


부패사학 옹호당이라는 오명을 쓸까봐 한나라당이 좌불안석이라는 뉴스 기사  


같은 당 원희룡 의원이 사학법 반대투쟁에 대해 박근혜 의원을 비판하는 기사


국민 다수가 열우당의 사학법 개정에 찬성을 하는 상황이었지만 한나라당은 열우당이 다수당이던 
국민여론이 사학법의 개정을 바라던 말던 그것이 박근혜를 음해하려는 수작이라며 강력하게 반발하였고 
직권상정을 하고자 하자 결국 국회를 파토내고 대구로 내려가 장외투쟁에 돌입하는 초강수를 썼다.   

더불어 사학법은 이후 노무현 정권 내내 민생법안과 연계되며 사학법 저지의 수단으로 활용되었다

크고 작은 민생법안들 모두가 당시 한나라당이 제기한 사학법 개정반대의 이유에 도매급으로 처리되어 
사학법 개정 철회가 없을 시 모두 통과불가라는 논리로 국회에 표류되었고 

국회는 그야말로 식물국회가 된 상황이었다. 

사학법 저지 이유로 모든 법안 위원회 심의 거부 2005

사학법을 이유로 2천여건의 법안이 묶여있는 상황을 두고 명분이 없다는 사설 2005

강재섭 대표사학법 재개졍을 이유로 모든 민생법안을 함께 묶겠다 선언 2006 

여야 사학법으로 인해 국회 법안 모두 올스톱 2007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정상적인 국가에선 도무지 말도 안되는 이유
(박근혜라는 개인의 이권을 지키기 위해!! ???)

다른 법안을 막는게 그땐 통할수 있던 이유가 
노무현 정부에서 그나마 절차적 민주주의를 준수한다며 합의처리를 강조하며 
그 수년간 사학법에 대한 논쟁을 끌어왔고 

그 절차적 민주주의를 지키겠다던 노무현 정권의 방침은 
그 뜻이 어찌했을지 모르나 결국 열린우리당의 이미지를 국회 과반을 차지하고도
여론의 지지를 받는 법안조차 통과 못 시키는 무능당, 식물당으로 이미지화 시켜 
열우당의 정치적 생명을 송두리채 날려버리는 극단적인 결과를 얻었다. 

2005년 12월 그렇게 법안을 끌어오던 열린 우리당이 결국 방침을 바꿔
여론의 다수가 지지하고 당 역시 의회에서 다수당인 점을 들어
사학법의 직권 상정처리를 강행하자 

그때 나타난 반응이 바로
박근혜의 장외투쟁, 대구로 내려가 지지세력을 모으겠다는 (대놓고 지역주의....)
초강령 수단이었던 것이다.

물론 박근혜의 행동에 대한 국민 여론도 곱지 않았다 

박 대표의 행동에 국민여론은 공감하지는다가 다수 뉴스 기사  


심지어 그가 내려가 지지를 호소한 대구에서 조차 다수의 시민이 박근혜를 지지하지 않았으니 
그 행동이 어떤 반응을 보였을지 자명하다 

재미있는게 당시 박근혜와 한나라당을 지지한 주요 계층은 조사에서 보듯
지금도 그렇지만 조,중,동, 또는 정치선전에 쉽게 긍정하고 보수우익을 지지해
관념적으로 주류계층에 소속감을 얻기를 갈구하는 사실상 현실에서 소외된 저학력, 저소득 계층이 주류  
(재미있는건 한나라당의 주요 지지층이 그때와 같은 저소득, 저학력 층인 것은 작년 여론조사에도 동일하게 나타난다. )

그럼 한나라당이 여론, 국회 다수를 무시한 장외투쟁의 결과는 어떤 성과를 얻었는가??
국회파행을 못 견딘 당시 노무현 정부는 결국 항복하고
놀랍게도 열우당은 한나라당과 결국 합의해 재개정을 약속하고 합의했다..............

열우당의 GG


생각해 보자 

의회민주주의 + 국민의 여론지지 + 국익을 위한 개혁 이란 명분이 

결국 박근혜란 한나라당 대표의 돈줄과 연계 되었다는 것
+ 소수집단의 사익과 기득권 보호를 위한 파행에 파기되는

더불어 순진한 열우당이
단지 민주주의 정신인 합의와 절차적 민주주의라는
궁극적인 국가의 틀의 유지를 위해 무능을 자처한 사태...


이때부터 개인적으로 한나라당을 보수니 우익이니 정당이 아니라 
그냥 사익을 위해 움직이는 이익집단 또는 도적떼 정도로 평가하기 시작했지만

그 댓가는 너무 가혹하여 

이후 열우당은 다수를 점하고 법안도 통과 못 시키는
무능당, 식물당의 이미지 속에 몰락하고 

정권을 어처구니 없게 한나라당에 내어주는 결과를 만들었다.

그리고 지금 대한민국이란 공화국의 수준이 중국과 같은 수준으로 떨어지는
개차반의 한나라당 2년간의 정치를 구경하는 댓가를 치르고 있다.

난 개인적으로 아무리 생각해도 너무도 불공평한 처사라고 본다.
이건 아니지 않은가?


그리고 2009년 이번에는 거꾸로 반대의 현상이 나타났다

조,중,동의 지원사격, 색깔론, 지역감정 조장 등으로
어이없게 국회의 다수를 점유한 한나라당이 

이번에는 국민여론의 다수가 반대하는 사안을 
단지 정권의 재창출이라는 지극히 사익적인 목표로 

공화국의 이념과 국익에 반하는 악법을
직권상정 강행 처리한 것이다.

더불어 날치기 + 대리투표+ 재투표 콤보
국회의 절차적 민주주의는 완벽하게 폐기한 형태로...

국민여론을 따르는 민주당의 장외투쟁을 두고 이번에는 
과거 2005년의 사학법을 상기하라며 책임을 전가하는 행위도 서슴치 않는다.


이게 양자가 비교할 사안인가? 

파렴치도 이딴 파렴치가 또 어딧는가.....


돌이켜 보면
사회의 악은 힘이 있을 때 결국 뿌리뽑아야 했던 것인가?

문득 지난 10년
국민대통합이니 민주주의 준수 따위로
이들과 공존할 수 있을 거나 믿으며 공화국의 발전을 소망한 것
 
대한민국이란 공화국의 민주주의가 이미 성숙하여 
최소한의 바탕은 만들어 졌다 여긴 것이

한나라당과 조,중,동 기득권 카르텔이 가진
그 권력에의 야욕을 지나치게 과소평가한

너무 큰 자만이 아니였나 생각한다.

by 解鳥語 | 2009/07/26 18:44 | 시사 | 트랙백 | 덧글(36)

트랙백 주소 : http://sczr.egloos.com/tb/446051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몽몽이 at 2009/07/26 21:10
당시 사학법 개정안 내용이란게 제 3자를 참여시키자는건데,
제 3자를 참여시키기에 앞서 왜 정작 학부모는 그 주체에서 빠져야 했는지
납득할 근거가 없다능.
제 3자가 학부모보다 중하던가?
언제나처럼 민주당이야 그런 앞뒤를 자르고 교육 개혁에 반대한다~며 왈왈질.
머 한나라당의 논평처럼 전교조 등 특정 세력을 사학 재단에 심어넣겠다는
의도였음은 모르는 국민이 없을 것.
그랬던 민주당이 미디어법을 악법이라 논한다... ㅋㅋ
미디어법은 사전 사후 규제라도 있지... 당시 사학법 개정안이야... ㅎㅎㅎ
Commented by 解鳥語 at 2009/07/26 21:52
무슨 소리인지...에휴 개방형 이사제를 도입하자는 당시 사학법의 쟁점은에서 개방형이사제도란 이사는 전체 이사 7명 가운데 외부에서 영입된 2명 이상을 둔다는 것으로 이사회의 투명성을 담보하자는 뜻입니다. 이에 대해 외부인이 학교에 간섭한다는 것을 한나다랑이 반대했죠. 무슨 학부모 어쩌고 하시는데 당시 이 개방형 이사의 임명은 학부모와 교장, 교사로 구성된 학교운영위원회에서 2배수를 추천하면 이사회가 정하도록 했습니다 대체 뭐가 학부모가 배제 된다는 얼토당토 않는 주장인지 모르겠군요. 다른 사학법의 취지는 또 안드로메다고 다시 좌빨론으로 물타기군요. 그 당시에도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이념을 끌어와 죽어라 매달린 전략이기도 했죠. ㅡㅡ; 전교조가 튀어나오는게 상식적으로 맞지도 않을 뿐더라 그 대상으로 이용된 전교조는 민주당과 긴밀한 연락을 주고 받는 단체라도 된다는 뜻인가요? 에휴 거의 망상에 가까운 또 전교조 좌빨들이 학교 장악 어쩌고 운운 하시려면 그전에 법률 내용이나 좀 검토라고 해 보셨으면 합니다.
Commented by 천지화랑 at 2009/07/26 23:34
퓟. 얼마전에 학부모 학교출입 제한법안 제출한 정당은 어디 민노당이었던가요? -_-;;
Commented by IEATTA at 2009/07/27 01:33
항상 팩트도 없고 재미도 없고 중심도 없고 에휴....
글의 요지는 그 개짓 한 한나라당이 지금와서 적반하장식으로 나대는 것의 비판인데,,,
물타기좀 그만해여?
Commented by 염군 at 2009/07/28 12:14
이건 머..요지가 먼지도 모르겠고..개방형 이사에 부모가 없었으니 이상하단건지 먼지..대체 재미도 없고 감동도 없고.
Commented by   at 2009/07/31 11:58
재미도 없고 감동도 없고 (2)
Commented by 몽몽이 at 2009/07/26 22:09
흠 그 내용 잘 보시길. 학부모 자체가 왜 대표가 되어선 안되는지 궁금하군화.
내 상식으론 외부 영입을 하기에 앞서 학부모가 더 우선된 주체이므로 학부모가 당연 이사로 참여하고, 그러고 나서나 제 3자를 논해야 하지 않겠나는 것임.
아 물론 이 너무나 당연한 주장을 한나라당은 하지 않았음.
그것들은 전교조만 우려했지 역시 학부모의 당연한 권리는 생각하지 않았음.
but 학부모를 이사로 참여시키지도 않으면서 듣보잡을 이사로 앉혀야 한다?
그걸 뽑는 집단은 학부모, 교장 , 교사인데 교사진이 전교조일 경우 교장을 협박해서 후보를 강요하는 것 쯤이야 지금의 작태를 보아도 충분한 비디오~
Commented by 解鳥語 at 2009/07/26 22:28
그러니까 학부모가 선출한 이사가 아니라 학부모가 직접 이사가 되어야 한다는 뜻인가요? 혹시 한나라당이 학부모를 이사로 선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나요? 그걸 열우당이 반대했고?? 오해를 하시는 것 같은데 한나라당이 주장한 내용은 개방형 이사진 추천의 주체로 '종교단체' '학부모회' '동문'을 추가하도록 했고 이는 법제화가 되지 않은 특히 대학과 같은 사학의 경우 실체가 존재하지도 않는 또 사학이 개입할 수 있는 단체를 다수 추가하여 결국 소수집단이 나눠먹는 폐쇄된 사학 이사체제가 아닌 개방형 이사진을 꾸리자는 뜻으로 도입된 이사진 2명의 추천을 학운위나 대학평의회가 아닌 유명무실하게 물타기 하자는 뜻이로 해석되어 반대 되였던 사안입니다. 이전에 학부모가 이사진에 참여하는 방법이 전무했던 상황에서 이사진을 선출하는 권한을 학부모, 교사가 참여해 선출하도록 한(그것도 2명으로 이사진에서 지극히 소수입니다 전횡을 견제하고 의견을 반영하자는 뜻이죠 ) 당시의 개정안이 무슨 학부모가 배제되어 좌빨들에게 장악을 시키려는 음모라는지 님이 생각해도 좀 어이없는 주장이란 생각 안드시나요? ㅡㅡ; 그리고 학교 이사진에 학부모가 이사가 되어야 한다는 것은 그게 가능하다고 주장하시는지 정말 의문이네요
Commented by 몽몽이 at 2009/07/26 22:44
글 좀 잘 읽으셈. 학부모를 이사로 선출해야 한다는게 당연하나, 이런 당연한 주장을 한나라당은 하지 않았다고 썼음.
앵무새처럼 그냥 줄줄 늘어놓느라 남의 글이 눈에 들어오질 않으시나 보구먼. ㅉㅉ

그리고 학교 이사진에 학부모가 이사가 되어야 한다는 것은 그게 가능하다고 주장하시는지 >> 왜 안됨? 듣보잡 제 3자는 필히 이사가 되셔야 하면서 자식 운명이 걸린 학부모는 안됨? 요새 학부모가 뭐가 못해서? 차라리 학부모회에서 한명, 교사진에서 한명을 직접 가든지 대리인을 뽑아 보내든지 하면 아무 문제 없을 것을 굳이 학부모와 교사를 한테 몰아넣으려는 의도는 뭔감? 학부모 = 교사 셈셈임? 내 상식엔 네버 네버 지구가 멸망해도 네버 올습니다요.
Commented by 解鳥語 at 2009/07/26 22:55
그러니까 주장하시는 바가 아무도 주장하지 않은 학부모가 직접 이사가 되야 한다는 것을 님께서 주장하시며 왜? 그러면 안되는거야? 라고 재차 주장하시고를 펴시며 이런거 넣지 않았으니 열우당은 좌빨임? 이런 논리인가요? 당시 한나라당 열우당 아무도 이런 기발한 생각을 하지 못 했고 그래서 논의되지 못 한 것이죠. 더불어 대부분 생업에 종사하시는 학부모께서 이사의 선출권 같은 참여가 아니라 자식의 교육을 위해 본인이 생업을 포기하고 학교운영에 대한 자발적인 학습과 조사를 통해 직접 이사로 활동하는 엄청나 교율열은 한국의 풍토에 비추어 불가능하지 않으나 이런 지극히 상식적인 행동은 본인도 미쳐 생각하지 못 했기 때문에 당시에 어떤 정당도 주장하지 않은게 아닌가 추정됩니다. 그렇다고 당시에도 저도 방금 알아버린 이런 기발한 방식을 그때 열우당이 주장하지 않았다고 열우당이 좌빨이 되어 버리는 음모가 4년이 지난 지금 탄생하면 지나친 안드로메다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Commented by 천년용왕 at 2009/07/27 08:04
고등학교면 학부모이던 사람도 3년만 지나면 학부모가 아니게 된다능.
그리고 학부모 얘기는 왜 꺼내나요? 한나라당도 요구한 사항 아니고 열우당도 요구한 사항 아니고. 그러면 둘이 싸운 쟁점도 못 되는 걸 가지고 왜 들고 나섬?
짜장면 시키냐 짬뽕 시키냐 싸우고 있는 사람보고 그러니 햄버거를 먹어야 된다능! 하는 건가요?
Commented at 2009/07/26 23:01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解鳥語 at 2009/07/27 00:34
^^; 저도 모르는 아이디라 대화를 해보고 알았습니다.
Commented by 천지화랑 at 2009/07/26 23:34
오죽하면 노통이 친위쿠데타 일으켰어야 한다는 소리까지 나올까염 -_-;;
Commented by 解鳥語 at 2009/07/27 00:36
하긴...오히려 서울광장에서 조갑제같은 보수란 분들이 모여서 대놓고 쿠데타 운운 하던 기막힌 시절이니까요..지금의 상황에 비하면 노무현 때는 그야말로 요순시절이죠...
Commented by 몽몽이 at 2009/07/26 23:43
학부모가 겸직을 하지 않더라도 학부모 단독으로 이사를 선임할 수 있지 않겠음?
왜 학부모와 교사를 동수 자격으로 넣고 거기서 뽑으라는 것인지 납득이 되질 않소만.
그 발상 자체가 학부모 알기를 뭣으로 아는 발상이며 그 진위인즉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재단 운영보다는 재단 내에 정치적으로 뱃장이 맞는 인물들을 들이고자 하는 것으로밖에 해석이 되지 않는다는 거임. 물론 여기에 대한 한나라당의 반응 역시 정치적으로만 대응한 것으로서 학부모의 권리는 안드로메다 행이었음.
본인의 생각은 기발한 것이 아니라 정치하는 넘들과 정치 논리에 중독된 사람들이 문제인 것으로서 지극히 상식적인 발상이라고 봅니닷.
Commented by 解鳥語 at 2009/07/27 00:41
제말이 그렇습니다 그러니까요. 당시에 어떤 정당도 어떤 정치하는 놈들도 생가하지 못 한 주장을 4년이 지난 지금 제 블로그에 와서 주장을 하시면서 지금도 이런 주장을 하는 놈들 아무도 없지만 아무도 모르는 생각을 님께서 하신 것은 님께서 기발하신게 아니라 이걸 모르는 모든사람이 문제며 죄다 좌빨이기 때문이라 여기신다면 굳이 제 블로그에 와서 열변을 토할 일은 없다고 보여집니다. 저도 처음 접하는 개념인지라 납득이 안되는데 납득이 안되는 님의 탁견을 꼭 이해할 필요가 없어보이네요 ^^
Commented by 쿠쿠 at 2009/07/27 01:40
육영재단이 운영하는 학교가 있던가요? 글쓴 분이 착각하신 듯.
Commented by 解鳥語 at 2009/07/27 01:51
오해가 있을거 같아 수정했습니다
Commented by 쿠쿠 at 2009/07/27 01:57
사학법을 다루는 본 글에서 육영재단과 정수장학회는 등장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재단이 운영하는 학교가 없습니다. 또한 영남학원에 대해서도 억지로 연관을 짓자면 지어볼 수도 있겠지만 20년이상 이사장도 아니고 그냥 이사직 하나 못얻어먹은 학교법인을 박근혜랑 연관하는 것은 좀 억지 아닐까요.
Commented by 解鳥語 at 2009/07/27 02:28
박근혜와 그 일가가 사학재단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뜻으로 함께 적었습니다. 이전에는 재단의 비리문제로 이사직을 떠났지만 영남학원에 대하여도 결국 정권이 바뀌고 박근혜 일가가 다시 지배하는 체제로 바뀌었죠. 국내에서 손 꼽힐 정도의 큰 규모로 사학재단을 소유하며 그 운영에 영향을 끼치는 박근혜 일가가 그와 무관하다는 것은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사학재단과 이권이 무관하여 순수하게 사학을 보호하겠다는 의도로 그랬다 여길수도 있으나 그냥 개인적인 사견이라 생각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지적을 보고 다시 글을 보니 오류가 많네요
Commented by 쿠쿠 at 2009/07/27 03:38
解鳥語님의 답글 중 약간 "아다르고 어다른"부분이 있어 지적해둡니다. 영남대 재단이사직은 "정권이 바뀌고" "박근혜 일가가" 지배하게 된 것이 아니라 과거 88년 관선이사가 직무를 시작할 때부터 20년을 예정하고 시작하여 2008년에 그 기간이 끝난 것입니다. 이후 박근혜씨가 후임 이사 선출에 개입을 한 것은 20년 전 당시의 이사장 및 이사가 업무에 복귀하는 것과 같은 개념입니다. 현재의 이사진 선출에 소위 "입김"이 작용하여 보이지않는 지배를 한다고 하지만 그것은 뉴스가 제공하는 선정적 문구일 뿐이고 후임 이사를 선출함으로써 "전직 이사장"으로서의 업무를 종료하는 것입니다.

더불어 개인적인 별개의 의견을 붙입니다. 사립학교 재단은 마치 공공기관이나 비슷하게 많은 분들이 생각하지만 기본적으로는 개인의 재산권의 연장입니다. 과거 열린우리당이 주장했던 사학법은 사학비리척결이라는 명분의 한계를 넘어 개인의 재산권을 직접적으로 침해하는 법안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사학비리를 척결하는데에 회계감사면 되었지 재단 이사직을 4분의 1씩 차지할 이유가 어디 있습니까.

이것을 보면 과거의 열우당 사학법은 국민의 권리를 "침해"하는 방향의 법안이었고 현재의 미디어법은 국민의 권리를 제한에서 풀어주어 "형성, 증진"하는 방향의 법안입니다. 본문은 똥묻은 개가 겨묻은 개를 나무란다는 논리이지만 제 생각에는 과거의 사학법은 똥이었지만 지금의 미디어법은 겨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Commented by 부엉 at 2009/07/27 10:00
쿠쿠 // 전 사학법에 대하여 다른분들만큼의 식견을 갖고있지는 않지만, 님의 관점에는 적극 반대하여 글 남깁니다.
사학재단의 이사회가 재산권의 연장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사학재단이라는 존재 자체가 '교육'이라는 공적 가치에 근거를 두고 있는 이상, 그 사회적 책임은 가볍지 않다 할 것입니다.
이러한 관계에서 볼 때 님께서 주장하시는 개인의 재산권의 연장은 공공적 필요성에 따라 일부 제한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님의 관점대로라면 학생/학부모는 돈만 내라. 나머진 우리가 알아서 할께. 아닌가요? 그럼 학교운영위고 뭐고 다 필요 없겠네요.
Commented by 쿠쿠 at 2009/07/27 11:44
부엉 / 공공재적 성격의 재단임을 기존에는 아무도 몰랐던 것일까요? 아닙니다. 3불정책이니 자율형사립고니 하는 이야기들이 과거의 사학법 안에서 이야기되던 것입니다. 교육부는 보조금을 주겠다 말겠다는 한마디로 재단 운영에 매우 강력하게 개입해왔습니다. 사실상 이전의 사학재단들은 정부가 가리키는 방향으로만 움직일 수 있는 상태였습니다. 열우당의 사학법 개정안은 기왕에 정부가 가리키는 쪽으로 운영하는 재단인데 아싸리 운영 이사진까지 우리한테 넘겨라 하는 법안이었습니다. 재단법인에서 이사직을 넘기면 대체 재단에는 뭐가 남습니까? 제가 적은 의견이 사학재단의 공공재적 성격을 부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당시 개정안은 정도가 지나쳤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학생이나 학부모가 학교 운영에 끼어들어야 한다고 열우당이 주장했다면 아마 재단들이 그렇게 강하게 반발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교육의 일방 주체라는 명분도 있으니까요. 그런데 당시 법안에 학생이나 학부모가 주체였던가요? 아무도 학생 학부모에게는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물론 한나라당도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Commented by 解鳥語 at 2009/07/27 14:42
쿠쿠/ 사립학교 재단에 대한 간섭이 재산권 침해라...학교와 학생에 대한 교육을 돈을 투자해 하는 것이지 이들이 돈벌이 수단으로 여겨질 수 있고 이런 장사에 국가가 개입하는 것은 재산권침해다 이런 주장이신가요? 이런 경우가 있습니다. 지금 상장회사들의 경우 기업공개와 함께 일정규모의 기업은 모두 사회이사를 외부인을 임원으로 두도록 법으로 명시합니다. (더불어 사회이사를 두어야 상장허가가 떨어집니다) 국가가 미쳐서 자본가 계급을 탄압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투명성 확보를 담보하자는 것이 이런 조치는 재산권의 침해가 아니라 경영학적으로도 기업 경영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장치들입니다. 사학재단의 경우 님의 말씀처럼 어떤 비리를 저지르던 말던 견제장치 없이 내비 두는게 재산권의 보호라 여길지 모르나 문제는 그 돈벌이 대상으로 삼는 것이 교육이란 영역이기 때문입니다.(박근혜가 쫓겨났던 이유가 입학비리 때문이었죠 학교운영은 단순한 돈벌이 차원을 넘어서는 교육문제입니다) 이사회 7명중에 수혜자인 학부모,교사의 의견을 반영할 2명의 개방형 이사를 넣는 것은 1차적으로 이사회의 투명성을 확보하자는 것이 2차적으로 최소한의 수혜자들의 발언권을 확보하자는 것입니다. 7명중에 2명은 그들이 다수도 아니고 미미한 영향력이지만 최소한 이런 장치가 선행되면 기존의 가족 중심 혹은 패거리 중심으로 운영되던 사학재단 이사회가 공개되어 부패를 막을 수 있다는 것이죠. 국민의 권리를 제한한다는 말이 참 모호하네요. 규제를 만드는 것이 국민의 권리를 제한한다는 것은 그 규제의 대상이 될 경우겠죠. 해당 법의 규제는 학생,학부모,교사 등의 발언권이 없는 약자들의 권리 보호를 위해 재단의 권리를 전횡 규제하는 것이고, 이번 개악된 미디어법 이전의 경우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소수신문사, 대기업의 미디어 장악을 규제했습니다. 국민이 죄다 학교를 소유하고 신문을 소유하고 대기업을 소유하지 않는 이상 법은 국민의 권리를 위해 강자에게 약자를 보호하고자 만든 법입니다. 학생을 상대로 교육이란 주제가 아니라 재산권의 차원에서 주장하시는 것은 어쩌면 솔직한 지극히 주장인지 모르겠습니다. 당시 반대논리인 사학의 독자적인 교육이념이 침해당한다는 교육적인(?) 관점에서 반대하는 것 보다. 솔직히가 돈벌이 하자는데 니들이 뭔 방해냐? 재산권 침해다라고 주장했으면 그런 정직함이라도 높이 사겠죠. 당시엔 안그랬으니 문제겠죠...
Commented by 쿠쿠 at 2009/07/27 16:45
재산권 문제는 사학법 개정안이 나오면서부터 반대 입장에서 주장된 논거 중 하나입니다. 옛날 기사를 뒤져보시면 나옵니다. 이 재산권 문제에 대해 "사학재단 = 돈벌이 수단" 이라는 전제를 갖고 답글을 전개하셨는데요, 사학재단이 그 자체가 돈벌이가 되어서 기업처럼 성장해간다면 과연 그렇게 볼 수도 있겠습니다만 현재 어느 정도의 사학재단이 그런 형태의 운영을 하는지 알고싶네요.

과거에도 현재에도 사학재단에는 감사와 회계감사가 필수이고 사학재단 재산 관리에는 교육청이 개입을 합니다. 대체 어느 부분에서 수익이 날까요? 매점? 사외이사 말씀을 하셨는데 그 부분을 개인 자격인 사외이사가 아닌 국가 공무원이 채우고 있습니다. 비리가 생기든 말든 방치하는 형태로 사학이 운영되어 온 것이 결코 아닙니다. 정말 그랬다면 말씀하신 영남대 입학비리 문제가 왜 드러났겠습니까. 비리가 확실해지자 전임 이사장과 이사는 학교에서 쫓겨나 20년이 지나도록 돌아가지 못하지않았습니까? 이것이 과거의 법 아래에서도 가능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재단이 가지고 있는 것을 돈벌이 수단으로 써도 된다" 는 생각을 갖고계십니다만 사학법인이 생긴 이래 법 적용에 누수가 있었을지는 몰라도 그런 형태의 운영은 법이 허락한 바가 없습니다. 제가 말한 재산권의 한 형태라는 것은 그것을 운용할 권리와 가지고 있을 권리를 갖고 있다는 것이지 수익원으로 삼을 수 있다는 뜻이 아닙니다. 그런데 재단의 실질적 주체인 이사직에 생뚱맞은 사람이 들어온다면 기존의 이사직에 있던 사람은 졸지에 자기 자리를 잃게 되고 기존 권리인 운영, 보유 권리를 강탈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수익원을 빼앗긴다는 뜻이 아닙니다. 거기에 더하여 남아있는 이사들 역시 알 수 없는 사람들에 의해 이사회가 움직여 애초의 예상과 목적대로 운용, 보유할 수 없게됩니다. 결국 굴러온 돌이 생김으로써 모든 기존 이사진의 권리가 직접적으로 현저하게 침해되는 것입니다.

교사는 사학재단의 입장에서 엄연히 피고용자일 뿐입니다. 피고용자가 고용자의 자리를 차지하도록 하는 것이 당시의 개정안이었습니다. 고용자의 권리를 직접 침해하면서. 사회적 약자니까 그렇게 해줘야하나요? 왜? 소위 귀족노조가 있다는 자동차 회사에서 사람을 고용하는 것도 해고하는 것도 노조의 결재를 받아야 한다는 기사가 나오면 노조를 매도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런데 사학재단의 교사는 특별하니까 그렇게 해줘야한다구요? 대체 왜? 학부모 대표에 대해서는 학교 운영에 참여할 만한 여지도 있다고 생각하므로 반대하지 않겠습니다.
Commented by 긁적 at 2009/07/27 03:00
군에서 저랬던 적이 있지요. 사무실이 개판이라 사람사는 곳 좀 만들어보자고 노력했는데, 절차적 정의 고려하다가 역관광당한 (....) 전역 100일 남기고 사무실 엎고 나왔죠 -_-)y=o0
Commented by IEATTA at 2009/07/27 13:30
군에서 무얼 하려고 하면 안됩니다. 저는 "군에서는 민주주의 따위는 필요없다!" 소리도 들었습니다.
Commented by 긁적 at 2009/07/27 14:32
ㅋㅋㅋ 하고 나서야 깨달았죠. 그리고 "군에서는 민주주의 따위 필요 없다!"라는 말에 아쉽지만 동감합니다.

단. 대한민국에는 군대 문화가 필요없다고 봅니다. ㅋㅋㅋㅋㅋ
물론 군대는 필요하죠.
Commented by 解鳥語 at 2009/07/27 14:44
얼마전에 괴산고에 방문한 이명박의 모습을 보니 마치 군부대에 군 통수권자가 방문했을 때 부대가 난리법석 나는것과 비슷하더군요 ㅡㅡ; 대한민국에 군대문화가 필요없을지 모르나....어쩌면 이명박 집권기간 나라가 거대한 병영이 되는건 아닌지 걱정이네요.
Commented by   at 2009/07/31 11:59
양성 모두 군대를 가면 해결 됩니다 < 딴소리
Commented by ELWsuki at 2009/07/27 11:48
재단 전입금 이야기를 넣었으면 훨씬 더 설득력 있는 글이 되었을텐데 아쉽습니다.
Commented by 解鳥語 at 2009/07/27 14:47
하고자한 주제가 결국 한나라당이 미디어법의 날치기에 사학법 운운하는 꼴을 보고 한나라당의 파렴치함을 논하자는 것인데. 어쩌다 보니 사학법이 메인주제가 되었네요. ㅡㅡ;
Commented by 나인테일 at 2009/07/27 13:12
뭐 국민들은 특정 정책에 찬성하던 반대하던 일단 투표장에선 한나라당을 뽑으니까 말이지요...(.....)
Commented by 解鳥語 at 2009/07/27 14:51
이런말이 있더군요 대중들은 항상 변덕스러우며 또한 현명하지도 못 하다 하지만 민주주의 체제에서는 그런 변덕 조차도 대중의 권리이다. 대중이 변덕 스러울 수록 정치가는 항상 신경쓰게 되고 행동에 조심스러워집니다. 문제는 대중들은 언제나 깊게 알려고 하지 않고 단지 미디어가 주는 이미지만 인식할 뿐인데 이번 법안의 날치기가 바로 그 미디어를 대놓고 장악하겠다는 목적이 너무 뚜렸해서..의식을 지배하겠다고 덤비며 결국 그 의식들 완전히 지배하는 순간 대중의 변덕은 정치가가 두려워해야 할 대상이 아니라 컨트롤할 대상으로 바뀌겠죠. 무서운 일입니다
Commented by Tzar Bomba at 2009/09/19 23:52
<계층별 사학법 반대에 관한 박근혜 대표의 주장에 대한 공감도>라... 그러나 지금은 박근혜가 지지도 1위... 국민이 자신이 어리석으니 누굴 탓하겠습니까. 저는 이제라도 어리석지 않고자 발버둥 쳐봅니다만 조선 중앙에서 교수끌고와서 지면 도배하면 gg ㅠ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